사이트맵
패밀리 사이트

JOURNAL OF PRAUDEN

냄새 없는 신개념 다운, 탑데오(TopDeo)

냄새 없는 신개념 다운, 탑데오(TopDeo)
2017-05-19

현존하는 가장 가볍고 따뜻한 충전재인 다운(Down)은 천연 소재로서, 다른 화학 충전재로 대체 할 수 없는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통기성이 뛰어나 온도와 습도의 변화에 따라서 팽창하거나 수축하며 열과 습기를 흡수, 발산하여 일정한 온도 유지를 돕는다. 다운의 털 가지가 서로 얽히지 않고 반발하여, 압축 후 펼치면 원형으로 회복되기도 한다. 식품 산업의 부산물을 그대로 활용하기 때문에 생산으로 소비되는 에너지가 매우 낮은 친환경 소재이기도 하다.

반면 천연 소재이기 때문에 갖는 한계점도 있다. 바로 냄새이다. 다운의 기본 성분은 케라틴(Keratin)이라는 단백질로, 머리카락이나 양털 등의 성분과 유사하다. 이와 같은 단백질 소재에서는 구성 성분의 특성상 습도가 높을 경우 냄새가 발생할 수 있다. 다운 자켓 등 다운의 완제품은 주로 봉제 산업이 발달해 있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의 나라에서 여름 시즌에 생산된다. 생산 지역과 시기의 특성으로 인해, 습기를 잔뜩 머금은 다운이 그대로 폴리백에 포장되고, 박스에 담겨 밀폐된 채로 보관되는 경우, 습기로 인해 단백질 특유의 냄새가 날 수 있다. 이는 단백질이 가진 소재의 특성으로, 완제품을 건조한 환경에서 건조 시키면 냄새는 줄어들지만 이를 제품의 하자로 인식하여 컴플레인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프라우덴은 다운의 장점을 그대로 살리면서 단점을 보완하는 소취 가공을 연구 개발하여, 냄새가 없는 신개념 다운, ‘탑데오 코팅 다운(TopDeo Coated Down)’을 런칭했다.

 

냄새 성분 자체를 없애는 특수 가공 원리

프라우덴의 탑데오 특수가공의 냄새 제거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냄새의 원인 분자를 화학적 반응을 통해 분해함
2. 냄새의 원인 분자를 기공 구조의 화합물에 가둠
3. 특수 가공 용액에 포함된 향기 성분으로 냄새를 가림

<탑데오 특수 가공의 원리>

냄새는 이를 유발하는 분자로 인해 일어난다. 이 분자가 후각을 자극하여 특정 냄새를 맡게 되는 것이다. 냄새의 원인이 되는 분자를 없애거나, 구조를 바꾸면 냄새는 더 이상 나지 않는다. 프라우덴의 탑데오 특수 가공은 바로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냄새를 유발하는 성분 자체를 최종적으로 소멸시킨다.

특히, 시중에 출시된 향기 다운들은 특정 향기의 성분을 다운에 뿌려, 다운 고유의 냄새를 가리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경우, 다운 제품의 사용 기간이 길어지거나 반복적인 세탁이 진행되면 향기 성분이 사라져 다운 냄새가 다시 발생할 수 있다. 탑데오 특수 가공은 근본적인 냄새의 원인을 제거하므로 세탁을 하거나 시간이 흐르더라도 냄새가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 이 기술은 국내 최초로 개발되어 현재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인체에 무해한 가공 방식

탑데오 특수 가공액의 주요 성분은 데오드란트나 선크림 등 일상생활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성분으로, 안정성이 확인 되었으며 인체에 무해하다.

 

더욱 정확한 분석 기법

일반적으로 냄새 관련 검사는 ‘관능 검사’ 방식을 따른다. 이는 검사원의 직관에 따라 냄새가 나는 정도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프라우덴의 탑데오 특수 가공은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다음과 같은 검사 방식을 추가하여,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검사 결과를 확보하였다.

1. 기기분석: 냄새의 성분을 기기로 분석하여, 처리 전후의 수치를 비교한다.

<가공 전, 후의 냄새 성분 기기 분석 결과>

2. 냄새 기여율 분석: 각 성분별로 냄새에 기여하는 기여율을 분석하여, 처리 전후 변화 및 전반적인 냄새 상태를 수치적으로 확인한다.

냄새 기여율 분석은 실제 국내 자동차 업체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검사 방식이다. 프라우덴은 과학적인 검사 방법을 통해, 냄새 구성 성분의 변화, 냄새에 기여하는 비중이 높은 물질의 변화도를 확인하고, 직접 관능평가까지 진행 함으로서, 확연하게 줄어든 냄새를 보장한다.

<탑데오 특수 가공 택>
행택을 통해 제품에 적용된 다운의 특수 가공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현존하는 충전물 중 가장 가볍고 따뜻한 소재가 바로 다운이다. 프라우덴은 탑데오 특수 가공을 통해, 다운의 장점은 유지하고 한계점은 보완하여 더 많은 고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다운을 완성했다.탑데오 특수 가공이 적용된 상품은 2017년 FW 시즌, 블랙야크(Black Yak)에서 최초로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By 프라우덴 R&D 파트 오준재, 윤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