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 원모 가격 상승세 지속, Again 2013?
2017-05-19
최근 다운 원모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다운 원모 가격은 2016년 4월, 2010년 이후 6년여 만에 최저점을 찍었고, 5개월간 해당 가격대를 유지하다 9월경에 반등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 2개월간 여러 요인으로 인해 상승 폭이 매우 커져, 원모 수급 대란이 심화되면서 다운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프라우덴은 가격 상승을 부추기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방안을 여기서 공유하고자 한다.
세계 최대 다운 원모 생산국 “중국”의 조류독감 확산, 원모 생산량 감소 영향
세계 최대 다운 원모 생산국인 중국에서 조류독감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1월부터 현재까지 H7N9형 조류독감 인체감염 사례로 87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중국 위생국(Health and Family Planning Commiss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NHFPC)은 이러한 인명피해가 수도 북경을 포함하여 저장 성, 관둥 성, 장쑤 성, 푸젠 성, 상하이, 후난 성 안후이 성, 산둥 성, 허베이 성, 후베이 성, 장시 성 등 16개 지역구에서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그에 따라 저장 성, 장수 성, 안휘 성, 장시 성 등의 다운 집산지에선 생 가금류 거래에 제약이 걸렸다. 또한 냉동닭 보다 생닭을 선호하는 광저우에서는, 거래되는 가금류의 30%가 조류독감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져 판매가 전면 중단됐다. 이로써 식용을 위해 도살된 오리로부터 얻는 오리털의 생산량이 대폭 감소, 다운 원모 가격이 급격히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내 조류독감(AI) 인체 감염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사진출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대만 다운 업체 “광룽(Kwong Lung)” 베트남 법인공장 대형 화재 여파
지난 3월 23일 오전, 껀터(Can Tho)시 소재 대만 다운 업체인 광룽-메코(Kwong Lung-Meko Company)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해 5층 규모의 건물 내부가 전소했다. 이 공장은 17,000㎡ 규모에 1,300여 명의 직원을 둔 대형 공장으로 다운과 침구를 전문으로 생산한다. 껀터 시 경찰 당국은 이번 대형 화재로 인해 원재료가 불에 타 약 600만 불에 달하는 피해를 입었다고 발표했다. 창고에 적재되어 있던 다운 원료 일부도 전소되어 광룽은 화재 피해 원상복구 조치를 위한 추가 원료 확보 및 대량 구매를 진행했다. 이로 인해 한정된 공급에 수요가 급증, 다운가격 상승에 탄력을 준 것으로 보인다.
<Kwong Lung 베트남 법인공장에 대형화재가 발생했다>
이미지 출처: THE VOICE OF VIETNAM
2013년 다운 파동 사태 재연 우려 ‘업계 초긴장’, 프라우덴의 대응은?
2017년 봄은 현재 초긴장 상태이다. 중국의 조류독감, 광룽의 베트남 공장화재, 그리고 최근 몇 년간 다운 가격 약세에 대한 기대심리로 인해 다수의 내수 브랜드들의 수주 확정 시기를 지연시키면서 상승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하여 다운 원료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지난 2월 대비 15~20%, 최저점을 기록했던 16년 4월 동기 대비 약 50% 폭등한 수치이다.
<다운원료 가격 현황>
현재 상황은 2013년 다운 가격이 폭등하여 공급 차질이 발생한 사태와 유사하다. 그때를 재연하는 게 아닌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중국 현지의 다운 1차 공급처들이 여기저기서 다운 공급이 어렵다며 손을 들었다. 다운 원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다운 업계는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 다운 원료 부족은 다운 생산 업체의 공장가동 축소 및 중단으로 이어지며, 다운을 사용하는 의류공장에 다운 공급 투입이 지연, 중단될 수밖에 없다.
이에 프라우덴은 중국 현지 법인 NPA를 통해 현지 다운 수급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가격 폭등 움직임에 긴밀히 대응해 나가고 있다. NPA는 1차 다운 공급처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베트남 현지 법인인 VINA와도 협력하여 만일의 파동 사태에 대비한 베트남 원료 활용 방안을 찾는 등 돌파구 찾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있다. 프라우덴은 앞으로도 다운가격 폭등에 대비하여 해외 법인과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하고 원료 수급상황 파악을 위한 비상체계를 유지하면서 원활한 다운 원료 수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처해 나갈 방침이다.
By 프라우덴 소싱파트, 김정미, 고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