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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PRAUDEN

RDS 인증, 마케터가 알아야 할 A to Z

RDS 인증, 마케터가 알아야 할 A to Z
2017-05-19

좋은 제품을 만들어 적절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은 브랜드라면 누구나 추구하는 가치이다. 여기에 소비자가 원하는 도덕적, 윤리적 가치까지 더한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일은 없을 것이다. 동물 복지 기준에 부합한 다운(Down)임을 증명할 수 있는 책임 있는 다운 기준(Responsible Down Standard, 이하 RDS)의 인증은 자사의 상품에 사회 윤리적 가치를 더욱 확실히 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천연 소재로서 다른 어떤 소재보다 친환경적이지만, 생산량 확대를 위해 일어나는 동물 학대 이슈는 다운 소재 또는 의류를 판매하는 브랜드에는 매우 치명적이다. 물론 RDS 인증은 그 과정이 매우 까다롭지만, 바로 그런 이유에서 인증을 마친 브랜드에 RDS는 가장 좋은 자산이 된다.
어렵게 획득한 RDS 인증, 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켜야 하는 RDS 홍보 기준과 절차를 소개한다.

<RDS로고, RDS에 관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RDS 인증을 받은 업체에는, 로고 사용 기준을 담은 가이드 파일인 ‘RDS Logo Use and Claims Guide’가 제공된다. 디자인, 문구 등 RDS 로고를 사용하기 위해 확인해야 하는 세부적인 내용이 담겨 있으며, 현재 ver 2.1까지 나와 있다. 관련 파일은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RDS 클레임(Claim) 이란?

RDS Claim은 RDS가 언급되는 모든 자료(statement)를 얘기한다. 무언가를 주장한다는 의미의 ‘클레임(Claim)’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해당 상품이 RDS 인증을 완료했음을 알릴 수 있는 모든 자료를 총칭하는 것이다. RDS의 로고 혹은 RDS라는 단어를 포함한 문구의 사용, RDS가 언급된 정보로의 링크 등 RDS와 관련된 정보는 모두 포함된다. RDS 클레임은 몇 개의 종류로 나뉘는데, 여기에서는 프로덕트 클레임(Product-Specific claim) 및 일반 마케팅 클레임(General marketing claim)에 대해서 알아본다.

 

프로덕트 클레임(Product-Specific claim)

행택, 라벨 등 RDS 로고를 상품에 부착하거나, RDS의 문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확인해야 한다.

1. 상품:
1) 상품에 사용된 다운은 전량 RDS 인증 된 다운이어야 한다. 폴리에스터 충전재와 다운 충전재가 혼용된 상품일 경우에도, 사용된 다운 전량이 RDS 인증을 완료했다면 RDS 인증 제품으로 인정된다.
2) 상품에 사용된 다운은 판매처(최종 B2B 거래처, 리테일 브랜드)까지 RDS 인증이 완료된 다운이어야 한다. 최종 판매 브랜드가 아닌 하위 공장만 인증 받은 경우에는 RDS 인증 상품으로서 프로덕트 클레임을 활용할 수 없다.

2. 디자인 & 컨텐츠:
1) 가이드 외의 방식으로 RDS로고를 변형해서는 안 된다. (로고의 컬러, 형태 등)
2) RDS와 무관한 컨텐츠는 RDS 로고와 적절한 거리를 두어야한다.
3) 최종 업체(리테일 브랜드)를 인증한 인증 기관의 정보가 표기되어야 한다(기관명, 로고 등).
4) 최종 인증 업체의 정보가 표기되어야 한다(인증 번호, 기업명, 로고 등).

<RDS 클레임을 따른 프라우덴 RDS 인증택>

3. 기타:
1) RDS 로고는 박스, 옷걸이 등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에는 사용될 수 없다.

 

일반 마케팅 클레임(General marketing claim)

RDS 인증 혹은 인증받은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1. 인증업체: 업체가 RDS 상품을 제조 혹은 판매한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2. 비인증업체: 업체가 RDS 상품을 사용한다는 점을 나타낼 수 있다(온라인 출판물, 카탈로그 등). 단 TC 등 증빙 서류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RDS 클레임 승인 절차

클레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라야 한다.

1. 로고 사용 등록서(RDS LOGO USE REGISTRATION) 작성
* 로고 사용 등록서는 디자인 건 별로 제출해야 하며, 해당 서류는 인증 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
* 비인증업체의 경우, RDS 다운 구매처의 인증 기관으로 문의하여 신청한다.

2. 제작된 디자인 물(파일)과 로고 사용 등록서를 인증기관에 제출

3. 인증 기관의 자료 검토 및 승인
* 승인이 완료되면, 인증 기관의 직인을 받은 자료를 받을 수 있다.

RDS 인증을 완료하였더라도, RDS 로고를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컨텐츠와 디자인을 RDS 측에 승인받아야 한다. 실제로 승인받지 않은 택을 사용하였다가 의류 출고 후 적발되어 택을 모두 회수한 사례도 있다. RDS 인증을 받지 않은 업체가, 온라인에 RDS 텍스트나 로고를 사용하여 자신들이 인증을 받은 것처럼 악용하여 적발된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사전 승인을 받지 않고 임의로 로고 사용 시 사용이 제한 되며, 해당 업체로 피해 보상 청구 등의 법적 조치가 가해질 수 있다. 또한, 이미 행택이 사용되어 출고되었더라도 즉시 제거해야 한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프라우덴의 RDS 행택

프라우덴에서는 RDS의 규정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해당 규정과 절차에 따른 RDS 행택을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프라우덴 RDS 행택에는 해당 완제품에 충전된 우모가 동물 복지 규정을 준수하여 생산되었음을 보증한다는 내용과 함께, RDS에 관한 상세한 내용을 담은 웹 페이지 QR코드가 삽입되어있다.

<프라우덴 RDS 행택 및 QR랜딩페이지>
QR코드를 리딩하면 RDS 설명 및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행택을 활용하면 RDS가 무엇인지를 별도의 택에서 따로 설명할 필요 없이 택 한장으로 RDS 설명 및 인증 번호, 인증 로고까지 모두 소비자에게 제시할 수 있다. 별도의 택을 디자인하고 승인을 받아 인쇄하여 부착하는 시간적, 비용적인 이슈 없이 스마트하고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마케팅이 가능하다.

 

RDS 인증 업체 확인 방법

RDS 인증 번호(Certification No.)는 인증 업체별로 발급되는 해당 업체의 고유 번호이다. 이 인증 번호를 통해, 인증 업체의 정보와 인증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RDS 인증 심사 기관인 컨트롤유니온의 사이트>
인증 업체의 이름이나 인증 번호를 입력하면 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다운은 동물 가학 행위를 통해 얻어진 비윤리적인 소재라는 오해를 없애고 더 투명하고 지속 가능한 업계의 발전을 위해, 책임 있는 다운 기준 – RDS가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전달 되었으면 한다.

 

By 프라우덴 브랜드 파트, 이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