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 전문가 프라우덴이 소개하는 ‘다운 공정 매뉴얼’
2018-06-15
다운 충전재는 천연 원료를 전문적인 기술로 가공하여 생산하는 것으로, 원료와 생산기술에 따라 최종 제품의 큰 품질 차이를 보인다. 40년 이상의 노하우를 가진 프라우덴은 최고의 원료 소싱력과 생산 기술력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다운의 규격에 부합한 제품만을 공급하여 고객이 최상의 제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다운은 소재의 특성상 사용자에게 전달된 후 공정 관리 상황의 차이로 인해 그 품질이 크게 변화될 수 있다. 또한 육안이나 성능 검사 결과만으로는 타제품과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혼용과 오용 등이 발생하여 최초 공급된 품질이 완제품까지 유지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프라우덴은 사용자에게 공급하는 최상, 최적의 다운 충전재가 최종 완성되는 다운 제품까지 최고의 품질로 유지될 수 있도록, 프라우덴 다운 공정 매뉴얼을 제작하였다.
프라우덴의 다운 공정 매뉴얼은 크게 배송된 다운 관리법, 다운 완제품 생산 및 관리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Section A. 다운의 관리
A-1. 다운 마대 확인
A11. 다운의 포장단위인 마대(Bale)가 위, 아래 입구 모두 완전히 박음질 되어 밀봉상태인지 확인한다.
A12. 입고 시 마대의 모든 부위는 밀봉되어 있어야 한다. 사전 품질검사를 위해 개봉된 작은 구멍이라도 박음질이나 강력한 테이프로 밀봉되어 있어야 한다.
A13. A11, A12 점검 시, 재포장 관련 의심이 될 경우 마대를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진을 찍어 관리 담당자 및 다운 발송 공장에 이를 즉시 알린다. 다운 발송 공장으로부터 별도의 조치가 있을 때까지 마대를 개봉하지 않는다.
A14. 운송 편의성을 위해 압축 밴딩(Pressed & Banded) 처리가 되어 있을 경우 이를 즉시 제거한다. 마대 겉면에 이물질이나 오염이 있을 경우에도 이를 즉시 제거한다.
A15. 마대 겉면, 또는 마대 봉합선 사이에 삽입된 라벨이 취급 부주의로 인해 훼손되지 않도록 한다. 라벨에는 규격표시, LOT 번호, 바코드 번호, 인증표시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A-2. 다운 마대 이동 및 적재
A21. 다운 마대는 구획된 내부 창고에 적재한다. 야적(실외 적재)은 절대 금지한다.
A22. 마대 이동 시 두께 110mm 이상의 팔레트를 사용한다. 마대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팔레트 없이 바닥에 끌지 않는다.
A23. 다운 마대는 구매회사, 품종, 함량, 색상별로 구분하여 적재한다.
A24. 적재공간이 부족하여 두 가지 이상의 규격을 함께 적재할 경우 솜털 함량이 높은 규격의 제품을 상층부에 쌓는다.
A25. 마대 적재 시 바닥에 두께 110mm 이상의 팔레트를 놓고 그 위에 적재한다. 벽으로부터 최소 150mm 이상 떨어뜨려 적재한다.
A26. 20kg 마대 기준 5단 이상으로 적재하지 않는다.
A-3. 보관 창고 상태
A31. 다운 보관 창고는 자연 환기가 잘 되거나, 기계 환기 시설이 완비되어 통풍이 잘되어야 한다. 실내 온도는 30℃ 이하, 상대습도는 70% 이하로 유지한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조도는 500LUX 이하를 유지한다.
A32. 보관 창고의 바닥은 완전히 건조된 상태여야 한다. 흙, 나뭇가지, 나사못, 칼날, 스테이플러 철침 등의 이물질이 다운에 유입되지 않도록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한다.
A33. 다운 보관 창고에 벌레, 쥐, 새 등의 침입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창고 내 방역 작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A34. 지정 관리 담당자가 다운 적재 상황을 문서화 하여 기록, 보관한다. 실제 작업자가 마대를 혼동하지 않도록 상호 약속을 통한 구분 표시를 별도로 실시한다.
A-4. 다운 마대 개봉 및 잔여분 관리
A41. 작업자는 청결한 작업복과 장갑, 헤어캡 등을 착용하고 작업한다. 마대 개봉 전 주변이 물기나 이물질 없이 청결한 상태인지 확인한다.
A42. 마대 개봉 시 위쪽에 박음질 된 실을 가위로 끊고 풀어서 개봉한다. 마대 중앙부위나 측면 개봉은 금지한다. 커터칼의 경우 칼날이 부러져서 다운에 유입될 수 있으므로 사용을 금지한다.
A43. 마대 개봉 시 다운이 주입기 이외의 외부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외부로 떨어진 다운은 마대나 주입기에 넣지 않고 폐기한다. 진공청소기 등 어떠한 방법으로도 수거하여 재사용하지 않는다.
A44. 주입기에 잔여분이 남았을 경우 마대로 다시 넣지 않는다.
A45. 사용 후 다운이 남아있는 마대는 밀봉하고 중량을 측정하여 관리대장 및 마대에 기록하고 동일 LOT에 원위치하여 보관한다. 같은 규격이라고 해도 타 구매회사, 타 LOT와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는다.
A46. 작업 중 다운량이 부족한 경우, 해당 다운 구매 회사의 동일한 LOT 제품으로 추가 구매를 요청한다. 해당 다운 회사의 동일한 규격 제품이라 하더라도 생산 LOT 별로 상세 품질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혼용하지 않는다.
Section B. 다운의 주입, 완성
B-1. 다운 주입실
B11. 다운 주입실은 다운 보관 장소와 근거리에 배치한다.
B12. 다운 주입실은 외부로 다운이 유출되지 않도록 시설물을 설치하고 청결 상태를 유지한다.
B13. 다운 주입실은 기계 냉방을 가동한다. 실내 온도는 25℃ 이하, 상대습도는 65% 이하를 유지한다.
B14. 규격별로 별도의 구획공간을 두거나, 구획시설을 설치한다.
B15. 구획공간에서 한 가지 작업이 끝난 후, 혹은 타 규격으로 작업 교체 시에는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잔류물을 모두 제거하고 청결한 상태로 만든다.
B-2. 다운 주입기
B21. 다운 주입기(수동, 반자동, 자동)를 사용하기 전에 이전 작업의 잔여물이 완전히 제거된 상태로 청소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B22. 다운 주입기에는 청소 현황 기록지를 비치하고 철저히 관리 한다. 청소 현황에는 청소 일자, 청소 상태, 담당자 서명을 기록한다.
B23. 공기압 다운 주입기를 사용할 때에는 물받이를 매일 확인하여 물이 넘치거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한다.
B24. 공기압 다운 주입기의 속도는 5g/sec을 넘지 않도록 설정하여 패널 안의 다운이 지나치게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주입한다.
B25. 패널에 주입된 다운을 골고루 펴기 위해 다운을 무리하게 두드리면 다운볼이 파손되어 급격히 품질이 저하되므로 무리하게 두드리지 않는다.
B26. 다운 구매 회사 및 다운 규격이 동일해도 LOT 별로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 개의 스타일에 주입하는 다운을 LOT와 혼입하지 않는다.
B-3. 제품 완성
B31. 다운 주입 완료 후 봉제 작업 전 패널 주위에 붙어있는 잔여물을 철저히 제거한다(잔여물이 남아있을 경우, 이를 봉제 완료 후 삼출된 다운으로 오인할 수 있다).
B32. 다운 제품의 다림질에는 스팀을 사용하지 않는다.
B33. 다운 제품 완성 후 제습실 또는 통풍이 잘되는 공간에서 24시간 이상 보관하여 습기를 제거한다.
B34. 폴리백 포장 시 제습제를 함께 넣는다.
B35. 박스 포장 시에는 완제품 외관 부피의 1/2 이상 압축되지 않도록 박스당 포장량을 조절한다.
B-4. 제품 운송
B41. 제품 박스는 항상 습기로부터 차단되도록 관리한다.
B42. 컨테이너 선적 시 내부를 점검하여, 이물질과 습기 및 누수 위험이 없는지 확인한다.
B43. 컨테이너 적재 전, 적재 중, 적재 완료 상태를 모두 사진으로 촬영하여 기록한다.
B44. 컨테이너 운송 시 선창이나 컨테이너 내부의 결로 현상으로 인한 제품 손상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컨테이너 개봉 후 제품에 이상이 없는지 철저히 점검한다.
B45. 점검결과에 따라 필요 시 박스 및 제품 포장 비닐을 개봉하여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충분히 제습한다.
해당 내용은 여기에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 공정 매뉴얼을 활용하여 프라우덴에서 제공 받은 최상의 다운 품질이 최종 완제품까지 유지되기를 희망한다.
By 프라우덴 마케팅 파트, 이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