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안정성, 코로나로 더 중요해지다
2022-03-15
코로나19가 발생한지 3년 차로 접어들었다. 포스트 코로나(post-COVID19)라는 말이 생길 만큼 코로나 이후의 삶은 크게 변화하였는데, 의류/봉제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섬유/의류 업계 관련하여 코로나로 급변한 상황을 글로벌 현황을 통해 살펴보고, 다음 시즌 기획에 참고하도록 하자.
다운 공급 물량 및 가격의 변동성 증대
코로나19 발생 이후, 우모의 최대 산지인 중국의 가금류 생산은 이전 대비 30%가량 감소한 것으로 추계되고 있다. 격리 기간 중에 사육을 지속할 수 없었던 소규모 농장들이 폐쇄된 것으로 추정된다.
공급량 감소로 다운 가격이 전반적으로 인상되었으며, 부족한 물량으로 인해 적기에 원하는 공급을 하기 어려운 문제 또한 발생하고 있다. 감소된 사육량이 갑자기 늘어나기는 어렵다는 점에서 이러한 문제는 단기간에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의류 생산처의 불안정성 증대
세계 최대의 의류 생산국인 베트남의 코로나로 인한 락다운(Lock-down)으로 의류 업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지역, 공장 격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자재 공급과 작업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이로 인해 적기에 시장에 완제품을 공급하지 못해 매출 기회를 잃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으며, 예정된 Site에서 투입되지 못한 자재는 기약 없이 장기재고화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변동성으로 인해 자재 가격과 공임이 인상되었고, 촉박한 일정은 생산 일정 변경과 생산 숙련도 차이에 따라 완제품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상황을 연출하기도 하였다.
<물류 대란 관련 기사>
출처: 부산일보
가격 구조 변동
산업의 안정적인 사이클과 예측 가능성이 무너짐에 따라 물류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고, 나라 간 물동량의 불균형이 발생했다. 이는 일시에 해소되기 어려운 요인들의 종합적인 결과물이며, 이러한 상황이 해소되기 전까지 각 산업의 구성원들은 소비 위축과 변동성으로 입은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하거나, 새로운 거래선 확보에 적극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소비패턴의 변화
21년의 의류 브랜드 매출은 전년 대비 회복되었으나 그 양상은 달라졌다. 기존에 강세이던 SPA 브랜드보다 전통적인 의류 브랜드들의 성장이 두드려졌다. ‘빠르게, 싸게, 많이’의 기준으로 움직이던 의류 업계의 분위기가 ESG 경영을 필두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신장면(중국 신장 지역에서 생산되는 면)에 대한 비판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친환경, 지속가능성이 중요해지며, 정교한 설계를 바탕으로 한 국제 인증이 소비자와 업계에서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 그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는 만큼 일정 규모에 도달하지 못한 사업체들에게는 큰 진입장벽이 구축되고 있다. 인증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증을 취득 및 유지하기 위한 비용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제 정세와 소비자 트렌드를 확인하고 안정적인 소싱과 기획을 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의사 결정을 할 것을 추천한다.
1. 물량, 운송, 규모 등의 면에서 공급 안정성이 최대한 확보된 업체와 거래한다. 단일 공장보다는 여러 나라에 생산 및 물류 시스템을 가지고 국제적인 변동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규모가 있는 업체가 리스크가 낮을 것이다.
2. 변수 발생 시 빠르게 정보를 획득하고 대처한다. 일정, 운송 경로, 물량의 변동, 담당자의 부재 등 발생할 수 있는 변수는 코로나 이전보다 훨씬 많아진 상황이다. 업체는 다양한 면에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3. 새로운 공급망 체계에 대비한다. 신장면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지속가능성이 확보되지 않은 소재나 생산방식은 트렌드에 따라가지 못하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 인증, 국가별 표준, ESG 마케팅 등 변화하고 있는 지속가능성 트렌드와 공급망 체계에 적응해야 한다.
이러한 위험을 파악하고 대비하고 있는 태평양물산의 프라우덴과 신클라우드는 충전재 부문에서 가장 안정적인 파트너가 될 것이다. 중국, 베트남, 미얀마, 한국에 생산 및 물류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전문 부서를 통해 해외 동향을 항시 업데이트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다 국제 인증을 보유하여 소재와 생산에 대한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놓았다.
By 마케팅 파트, 이상도